NAS & ODROID/OMV 3 NAS

오드로이드 XU4 + OMV 로 자작 NAS 구축하기 - 0. 개요

awesometic 2017. 7. 19. 11:09
반응형

지난 번 오드로이드 XU4가 4.9 커널을 공식 지원하면서, 정리할 겸 포맷하고 새로 NAS를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하나씩 블로그에 포스팅했어요.

성능 개선(지금은 이미 커널에 적용되어 쓰이지 않는)까지 총 12편이었습니다. 이 글들을 하나씩 따라하면서 많은 분들이 자신만의 홈 NAS를 구축하신 걸로 알아요. 한 20명쯤 될까 예상합니다만.. :)

그 방법도 좋습니다. 리눅스와 서버에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은 그렇게 NAS를 구축하시는 걸 더 좋아하실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부터 쓸 과정은 조금 다릅니다. 리눅스와 서버가 낯설으신 분들, 하지만 Dropbox, Google Drive 등을 유료로 사용하긴 싫고 밖에서 인터넷으로 내 자료, 내가 저장한 동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OMV를 적용해서 새로 써보려고 합니다.

이전 가이드는 맨 앞에 "독자가 어느 정도 오드로이드와 리눅스 시스템에 지식이 있다고 생각하며 작성하겠다"고 써 놨지만, 이번엔 "독자가 오드로이드와 리눅스 시스템을 세상 들어본 적도 없다"고 생각하며 최대한 작성하겠습니다.


사실 이 글의 진정한 목적은 SBC(Single Board Computer)로 NAS 구축하기 입니다. 오드로이드 XU4, 오드로이드 XU4Q뿐 아니라 오드로이드 C2, 라즈베리파이2, 라즈베리파이3, 바나나파이, 파이64 등 OMV가 제공되는 ARM 기반 SBC라면 전부 따라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천천히 가봅시다.




시작하기 앞서 많은 분들이 NAS를 잘 모르실 거라 생각됩니다. 인터넷만 있으면 내 자료를 관리할 수 있고, 내가 저장한 동영상도 스트리밍하거나 다운받아 볼 수 있고, 토렌트도 대신 받아주고 하는 기계 정도로만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그걸 저렴하게 만들려고 이 게시글을 보시는 거고 그쵸.

전 그게 맞다고 봅니다. 그런 걸 하는 게 NAS입니다. 하지만 살짝 개념은 잡고 가셔야 해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는 서버의 한 종류 입니다. 서버는 다들 대충 들으셨다시피 24시간 365일 내내 돌고 있어야 해요. 네이버도 어디 서버가 돌고 있기 때문에 뜨는 거잖아요? 네이버가 10시~6시에 접속이 안 되고 그러진 않죠.

그래서 저희가 만들 NAS도 하루 종일 돌아야 합니다. 

집안에서 컴퓨터를 하루 종일 돌리려면 드는 돈이 벌써 어마어마합니다. 데스크탑을 NAS로 활용할 순 있겠지만, 그러기엔 전력 소모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전 SBC를 선택했습니다. 요새 나오는 건 NAS 용도로는 충분해요. 심지어 시중에 파는 가정용 NAS보다도 성능은 더 좋은데 더 저렴하구요.

가정 내 빠른 인터넷 속도를 위해 기가비트 이더넷이 필요하고, USB 외장하드와 연결 속도도 빨라야 하니 USB 3.0도 필요합니다. USB에 외장하드처럼 보조저장장치를 달 때 속도를 최적화시켜주는 UASP를 지원하면 더 좋구요.

그러다보니 오드로이드 XU4 를 선택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바나나파이는 기가비트 이더넷이 안 되던가 USB 3.0이 안 되던가 다양하게 안 돼요.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7/08/09 - [오드로이드 XU4/Misc] - SBC를 이용한 자작 NAS 장비 선택


외장하드는 UASP가 지원되는가를 보시고 오시면 돼요. 지금도 오드로이드 XU4에선 모든 컨트롤러에 대해 호환이 잘 되는 건 아니지만, JMicron 컨트롤러를 사용한다면 UASP 지원 보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오드로이드라면 오드로이드 XU4QCloudShell2, 3.5인치 HDD를 사셔도 되구요.

그리고 대부분의 SBC는 마이크로 SD카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준비물

오드로이드 XU4
 - NAS 서버 컴퓨터

오드로이드 XU4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MicroSD 카드
 - 운영체제를 올릴 부팅 디스크 용

외장하드 1개 이상
 - 음악, 사진, 동영상 등 미디어 저장 용

기가비트 공유기
 - NAS에 데이터를 빠르게 넣거나 NAS로부터 빠르게 가져오기 위해 필요

CAT5e 이상의 LAN 케이블
 - 기가비트를 지원하기 위해선 CAT5e 이상 규격이 필요
 - 랜선 케이블의 글씨를 잘 보시면 카테고리(CAT) 몇인지 나와 있으니 확인 필요

NAS 구축을 위한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
 - 오드로이드에 운영체제를 올리거나 오드로이드에 OMV, SSH 접속해 작업을 하기 위함

유전원 USB 3.0 허브
 - 외장하드가 2개 이상일 경우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기 위함
 - 외장하드가 1개일 경우에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유전원 허브를 구매 추천. 실제로 플래터가 많고 대용량이거나 3.5인치 HDD가 들어간 외장하드라면 전원 공급이 안 되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를 잘 따라가신다면,

- 스마트폰 자료 자동 백업하기

- 인터넷으로 내 자료 관리, 공유하기

- 밖에서 내가 저장한 동영상 스트리밍하기

- 토렌트를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받고 관리하기

- 개인 블로그 호스팅하기

- 보안을 위해 SSL 적용

등등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OMV를 기반으로 할 거구요, 리눅스가 어색한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쉬운 방향으로 가이드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