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3 NAS

오드로이드 XU4 + OMV 로 자작 NAS 구축하기 - 1. OMV 설치 / 설정

awesometic 2017. 7. 19. 11:22
반응형

오드로이드 XU4의 OMV 설치 및 설정 방법입니다.




1. OMV 설치

컴퓨터를 이용해 마이크로 SD카드에 OMV를 올리고, 그걸 오드로이드 XU4에 꼽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1) OMV 이미지 다운받기

https://sourceforge.net/projects/openmediavault/files/OMV%204.x%20for%20Single%20Board%20Computers/

위의 링크로 가서 OMV_4_Odroid_XU4_HC1_HC2.img.xz 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2018. 08. 01)

이걸 Etcher를 통해 SD카드에 올릴 거에요.

* Win32DiskImager와 달리 Etcher는 윈도우, 리눅스, 맥을 모두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파일이 포함된 zip 압축파일을 압축을 해제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며, 이미지 Writing 후 자동으로 파일 검증까지 수행해줍니다.


2) Etcher 다운받아 OMV 올리기

https://etcher.io/

가셔서,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다운로드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키시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Select image 버튼을 눌러 방금 다운로드 받은 img.xz 파일을 불러와줍시다. Select drive에선 사용할 MicroSD 카드를 선택해주시고 (하나밖에 없을 시 자동 선택) Flash를 누르시면 검증까지 알아서 모든 게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드로이드에 해당 SD카드를 꼽아주시면 됩니다.


3) OMV 접속

SD카드와 랜선, 외장하드를 꼽고 전원을 넣으세요. 랜선의 반대쪽은 사용하고 계신 공유기에 꼽으시면 되구요.

그리고 OS를 설치하는 과정 때문에 5분정도 기다리셔야 하는데, 기다리는 동안 오드로이드 XU4의 IP 주소를 알아내 봅시다. 그 주소를 알아야 설치된 OMV에 들어갈 수가 있거든요. 이미 아시는 분들은 바로 들어가셔도 한 번 자동으로 재부팅되니 5분을 기다리시는 게 좋습니다.

오드로이드의 IP를 알아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ttp://angryip.org/

위의 링크를 들어가셔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해 주세요.

Angry IP Scanner가 자동으로 게이트웨이와 서브넷 마스크를 감지하여 IP Range를 잡아주는 것으로 보이네요.

여기서 바로 Start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검색을 해줍니다. Hostname에 ODROIDXU4 라고 되어 있는 곳의 IP가 192.168.50.10 이네요. 이걸 기억하시면 됩니다.


또는 공유기 설정 페이지를 통해서도 아실 수 있습니다. ipTIME 공유기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겠습니다.

ipTIME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주소는 http://192.168.0.1/ 입니다. 링크를 눌러도 들어가지지 않는 분들은 직접 주소창에 치시면 됩니다. 만약 그래도 안 된다면 게이트웨이를 알아내야 하니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접속하게 되면 이런 게 보일텐데, 대부분 초기암호가 이미 쓰여있듯 admin 입니다.

로그인하고 관리 도구에 들어가셔서,


이런 경로로 오시면 같은 화면이 뜰 건데요,

사용 중인 IP 주소 정보에서 odroidxu4 를 찾으시면 됩니다. 전 192.168.50.10 이네요.


오드로이드의 IP도 알아냈고, 총 5분정도 지났다 싶으시면 http://{오드로이드IP}/ 로 접속해보세요.


이런 화면이 뜹니다. admin / openmediavault 로 로그인하시면 아래처럼 대시 보드 화면이 뜹니다.




2. OMV 설정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S/W 업데이트나 시간대 변경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1) 기본 설정

먼저 일반 설정으로 갑시다.

여기서 세션 만료를 0으로 바꿔주세요. 자동 로그인을 비활성화하시는 게 편합니다. 물론 밖에서 접속해 사용하실 땐 보안상의 이유로 주의하셔야 하구요. 0으로 바꾸고 저장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노란 알림이 뜹니다. 앞으로 OMV에서 하실 대부분의 설정은 저장을 누를 때 저런 알림이 떠요. 바뀐 설정을 적용하시기 위해선 저기서적용을 누르시면 됩니다. 

옆의 웹 관리자 암호 탭에도 들어가 openmediavault가 아닌 새로운 암호로 변경해 줍시다. 얘는 설정 적용하라고 물어보진 않아요.

그리고 OMV 날짜 및 시간 메뉴에서 시간대를 설정해줍시다. Europe/Berlin에 거주하시지 않으시다면 자신의 거주지로 바꿔주세요. 전 Asia/Seoul입니다. NTP 서버 사용 체크하신 뒤 저장 / 적용


2) 패키지 업데이트

Update Management로 가줍시다.


처음이라 위 스크린샷처럼 업데이트가 많이 있을 거에요. 만약 아무 것도 없다면 왼쪽 위의 검사를 누른 후 기다려주세요.

패키지 정보 글자 왼쪽의 체크 박스를 눌러 전체 선택을 하신 후, 활성화된 업그레이드 버튼을 누릅시다.


이런 식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거에요. OS설치한 후 수행하는 첫 업데이트라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차라도 드시던가 밀린 집안일 하나 하시고 오시면 돼요.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페이지 한번 새로고침하겠다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새로고침하시고, 이번 업데이트엔 커널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으니 아래 그림과 같이 버튼을 눌러 재부팅 해줍시다.


참고로 재부팅을 하실 때 오류 발생, Bad Gateway 뭐 이러는데 재부팅 자체가 서버가 완전히 종료된 후 다시 켜지는 것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당연한 오류입니다. 다른 때 나오면 조금 당황스럽지만요.

재부팅 후 다시 로그인해 줍시다.


3) HDD 마운트

# 2017. 7. 31 해당 과정 진행 중 이상이 생기면 UAS를 해제하고 다시 시도해보세요.
2017/07/19 - [오드로이드 XU4] - 오드로이드 XU4 UAS 해제하기

OMV 물리 디스크 메뉴로 가시면 현재 연결된 물리 디스크가 어떤 게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ev/sda 에 장착하신 외장하드가 저렇게 뜰 거에요.

인식이 확인되셨으면 OMV 파일 시스템 메뉴로 갑시다.

OMV 를 올렸던 SD카드는 인식하지만, 아직 새로운 HDD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하지만 제대로 인식은 하고 있다는 걸 방금 전 확인했기 때문에, 왼쪽 위의 생성 버튼을 눌러 줍시다.

장치에 새로 인식된 장치인 /dev/sda 를 선택하셔서 확인을 누르시면, 알아서 포맷해줍니다.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는데, 이 과정이 지나면

위 스크린샷처럼 /dev/sda1 이 새로 생긴 걸 보실 수 있어요. 새로 생긴 애를 누르셔서 마운트하신 뒤 저장 / 적용 하시면,

이렇게 바뀝니다. 이제 이 하드디스크는 사용하실 수 있게 됐어요.


4) 사용자 추가

지금은 관리자 계정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관리자란 시스템 관리자를 의미해요. NAS 사용자가 아닙니다. 그래서 NAS 사용자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OMV 사용자 메뉴로 들어가세요. 아무 것도 안 뜰텐데, 추가를 누르시면


이런 창이 뜹니다. 이름과 암호 정도만 입력하신 뒤 저장 / 적용 하시면 됩니다.


5) 공유 폴더 추가

OMV에서 공유 폴더란 말 그대로 공유할 때 쓰일 경로를 말합니다. 경로의 시작지점을 저장해줄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지점을 각 서비스에서 골라 사용합니다.

외장하드에 영화, 드라마, 사진 폴더가 있다고 칩시다.

/ 을 외장하드 제일 바깥쪽 경로라고 한다면, "/영화", "/드라마", "/사진" 형식의 폴더가 있는 거에요.

OMV에서 각 폴더를 공유폴더로 설정했을 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선 "/영화"와 "/드라마"만 사용하고, 파일 공유 서비스에선 세 개 다 사용하겠다, 이렇게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공유폴더로 지정해놓은 곳이 없으면 OMV 내에서 어떤 서비스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가장 바깥쪽 경로라도 설정해 놔야 해요.

OMV 공유 폴더 메뉴로 갑시다. 역시 추가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시면


이런 창이 뜹니다. 장치로 방금 전 마운트한 파일시스템을 선택하고, 5TB 외장하드이므로 이름을 간단히 5TB로 지정했으며 경로는 가장 바깥쪽인 / 로 설정했습니다.

저장을 누르시면 아무것도 없던 목록에 5TB라는 아이템이 하나 추가됩니다.

여기서 권한을 눌러, 다음 스크린샷처럼 방금 만든 사용자에 대해 읽기/쓰기 권한을 줍시다. 해당 권한을 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접근 제어 목록을 눌러줍니다. 방금 만든 사용자에 대해 읽기/쓰기 권한 체크 여부를 확인해주시고, 체크를 하신 뒤 저장합니다.


이것으로 가장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