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3 NAS

오드로이드 XU4 + OMV 로 자작 NAS 구축하기 - 2. Samba

awesometic 2017. 7. 19. 16:38
반응형

OMV 에서 Samba 를 아주 간단하게 설정해봅시다.

Samba를 설정하면, 윈도우가 깔린 내 컴퓨터에서 NAS의 하드디스크를 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인냥 들락날락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자료도 주고 받을 수 있어요.




1. Samba 설정 및 활성화

OMV SMB/CIFS 메뉴로 갑시다.


간단합니다. 여기서 활성화해주시면 돼요. 저장 및 적용 하시구요.

* 사실 작업 그룹이 중요합니다. 윈도우 기본값이 WROKGROUP이라 대부분의 시스템에선 바로 작동할 겁니다. 하지만 다른 작업 그룹명을 사용하는 윈도우에선 그 그룹명을 Samba 서버에 설정해주지 않으면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공유 탭으로 가시면, 추가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런 창이 뜨는데, Samba로 공유하고 싶은 폴더를 지정해주는 겁니다. 공유 폴더는 이전에 생성해놓은 걸로 하죠. 전 5TB였구요.

공유 폴더만 설정하신 뒤 저장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아이템이 뜹니다.

적용 알림이 뜨면 적용하시면 됩니다.


2. 네트워크 드라이브 등록

내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의 C드라이브 들락날락하듯 NAS에 연결된 하드디스크를 들락날락 하게 해줍시다.

내 컴퓨터를 열어줍시다.

그리고 사진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누르세요. 한번 더 뜨는데 또 누르시면 됩니다.

이런 창이 뜨죠. 여기서 찾아보기를 누릅시다.

찾아보기 창에 ODROIDXU4가 있습니다. OMV Samba 설정 기본값으로 이렇게 뜨게 해놨어요. ODROIDXU4가 아니라 다른 이름으로 간단히 바꾸실 수 있습니다. 저것을 더블클릭하면,

이런 게 뜹니다. 여기서 저번에 새로 만든 NAS 사용자 이름와 암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매번 로그인하기 귀찮으실테니 내 자격 증명 기억을 체크해주시구요.

완료하면,

이렇게 아까 OMV에서 추가한 공유 폴더가 뜹니다. 기가 막힙니다. 나타난 공유 폴더를 클릭하신 뒤 확인을 누르시고, 마침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내 컴퓨터에 이런 드라이브가 생성됐을 겁니다. 들락날락 하시면 됩니다.

테스트 겸 속도를 보겠습니다.

업로드


다운로드

XU4에서 UAS를 꺼도 굉장히 빠릿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