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4 NAS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MiniDLNA

awesometic 2018. 9. 16. 15:52
반응형

- 2018. 09. 16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MiniDLNA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는 소니가 설립한 비영리 단체로, Home Media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프로토콜은 아닙니다.

25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어서 다양한 기업의 TV를 보면 DLNA를 기본적으로 지원해요. 이 말은, 만약 NAS에서 DLNA로 영상이나 음악같은 미디어를 공유해놓는다면, 그 네트워크에 속한 TV나 다른 가전에서 해당 미디어를 볼 수 있는 것이죠.

OMV에선 굉장히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OMV 플러그인 메뉴에서 minidlna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OMV DLNA 메뉴로 가서, 공유 탭으로 갑니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눌러 공유할 공유 폴더를 추가합니다. 전 미리 media라는 공유 폴더를 만들어서 추가했습니다.

그럼 위 스크린샷처럼 추가한 공유 폴더가 리스트에 나타납니다.

이제 설정 탭에서 활성화해줍니다. 설정이 끝났습니다.

사용 예시로 제 리눅스 PC와 안드로이드에서 DLNA 서비스에 접근하는 걸 보여드릴게요.

리눅스 PC는 우분투 18.04입니다. 별 다른 설정 없이 노틸러스(폴더, Nautilus) 바로 접근이 가능하네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에선 nPlayer를 사용하는 걸 권장합니다.

같은 네트워크(와이파이 등으로 NAS가 쓰는 것과 같은 공유기에 접속한 후)에서 nPlayer로 네트워크 검색을 진행해보면 DLNA 서버가 자동으로 잡힙니다.

말씀드렸다시피 DLNA는 새로운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UPnP에서 몇 가지 추가한 느낌이라고 하네요. 검색된 서버를 누르면 UPnP 설정 창이 뜹니다. 사용자/암호에 공유 폴더에 권한이 있는 OMV 사용자 계정을 넣습니다.

그럼 접속이 되는데, 전 영상을 넣었으니 Video 폴더로 가볼게요.

Video 밑에 제가 넣어둔 미디어 파일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DLNA를 통해 미디어를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