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4 NAS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WebDAV

awesometic 2018. 9. 9. 21:14
반응형

- 2018. 09. 0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WebDAV

위키를 보면 WebDAV는 HTTP를 기반으로 문서나 파일을 편집하는 사람들 간의 협업을 손쉽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웹을 통해 읽기 쓰기가 가능하게끔 해준다고 해요.

사실 저 말로는 잘 안 와닿으실 겁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SSH(SFTP)나 Samba 말고 또 다른 공유 방법이 있는데, 그게 이라는 거예요. 웹은 가장 대표적이고 접근이 쉬운 플랫폼이죠.

WebDAV를 통해서도 자신의 시스템에 C 드라이브처럼 가상 드라이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직접 접속하셔도 되구요.

OMV에 설정해봅시다. 먼저 플러그인 메뉴로 갑니다.

webdav를 검색해주세요.

체크한 뒤 위의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OMV에 WebDAV 메뉴도 생겼을 거예요. 들어가서 설정을 진행해봅시다. 먼저 공유 폴더를 설정해봤습니다.

근데 붉은색으로 webdav 사용자가 해당 디렉토리에 쓰기 권한이 없다고 하네요. webdav 사용자에게 권한을 주러 갑시다.

공유 폴더 메뉴로 간 다음, WebDAV 사용자가 사용할 공유 폴더를 누른 후 위의 ACL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읽기/쓰기 권한을 webdav, webdav-users 사용자, 그룹에게 주세요. 적용을 눌러줍니다.

다시 WebDAV 메뉴로 갑니다.

오류 메세지가 없어진 걸 확인했어요.

WebDAV는 OMV 사용자 계정만으로는 로그인이 안 됩니다. 사용자 계정을 webdav-users 그룹에도 포함시켜 줘야 해요.

사용자 메뉴로 가서 원하는 사용자 계정을 누른 후, 위의 편집 버튼을 누르고 그룹 탭으로 갑니다.

위 사진처럼 webdav-users 그룹에도 체크를해준 뒤 저장합니다.

그럼 계정에 속한 그룹들 중 webdav-users가 포함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계정으로 WebDAV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어요.

WebDAV 메뉴에서 Show 버튼을 눌러봅니다. 아니면, http://192.168.0.2/webdav 처럼 NAS OMV 웹사이트 주소 뒤에 /webdav 를 붙여서 접속해봅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처럼 설정한 공유 폴더의 내용이 나옵니다.

간단히 파일과 폴더를 넣어봤습니다.

탐색기에 WebDAV 인터넷 위치를 등록하거나, 클라이언트로 파일을 공유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