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4 NAS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Plex Media Server

awesometic 2018. 9. 19. 18:38
반응형

- 2018. 09. 1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Plex Media Server

Plex Media Server는 개인 트랜스코딩 스트리밍 서비스로 유명합니다. 게다가 각 방송 정보(Metadata)를 받아 포스터, 줄거리, 출연진 등을 표시해줘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어요.

구축해놓고 스마트폰에 앱만 받아 놓으면 어디서든 인터넷만 있다면 볼 수 있는 거죠. 인터넷 환경이 열악하거나 남은 데이터가 없어도 트랜스코딩 덕분에 고화질 영상도 저화질로 볼 수 있구요.

OMV에선 플러그인을 통해 Plex를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Plex Media Server 저장소를 활성화하기 위해 OMV-Extras 메뉴로 갑니다. 그리고 Plexmediaserver를 누른 뒤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활성화해준 뒤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메뉴로 갑니다.

새로 추가된 저장소에서 패키지 정보를 가져오기 위해 검사 버튼을 먼저 눌러주세요. 만약 에러가 날 경우, 이미 자동 검사하고 있을 수 있으니 3분만 기다려봅니다.

그리고 plex 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안 뜨면 다시 검사 버튼을 눌러봐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Plex Media Server 메뉴로 갑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Database Volume을 정해주고 활성화한 후 저장합니다. Database Volume은 공유 폴더가 아니라 파일 시스템만 가능하더라구요.

활성화됐다면 Plex Web Client 버튼을 눌러봅니다. 또는 주소 뒤에 :32400/manage를 추가해서 접속해보세요. http://192.168.0.2:32400/manage 처럼요.

Plex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위와 같은 웹페이지가 나타날 거예요. 적당한 서버 이름을 적은 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미디어가 들어있는 폴더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라이브러리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전 TV 프로그램 하나를 해보겠습니다. 적당한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이름을 정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Plex에서 미디어를 인식하려면 프로그램별로 각각 다른 폴더에 넣어야 합니다. 미운 우리 새끼랑 나 혼자 산다를 예를 들면, 미우새 디렉토리엔 미우새만, 나 혼자 산다 디렉토리엔 나 혼자 산다만 있어야 해요. 그리고 파일 이름도 프로그램 이름와 에피소드가 명시되어 있어야 하는데 보통 NEXT 등 릴그룹에서 받게 된다면 파일 이름은 신경쓸 일이 없습니다.

자세한 규칙은 https://support.plex.tv/articles/categories/media-preparation/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전 미리 HDD 파일시스템 밑에 media 디렉토리를 만들었고, 미우새 폴더를 만들어 그 곳에 미우새 한 편을 넣어놨습니다. media 디렉토리를 라이브러리의 디렉토리로 설정해볼게요.

추가하고 진행합니다.

첫 설정을 완료하면 Plex 메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추가했던, 잘 정리된 미디어들을 볼 수 있어요. 처음 미디어를 넣고 나선 메타데이터를 다운받고 적용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메타데이터가 입혀지면 위 스크린샷처럼 에피소드 이름에 포스터까지 입혀져요.

진행하기 전에 간단한 설정만 마쳐봅니다. 페이지 오른쪽 위의 공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서버 - 라이브러리 메뉴로 갑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설정하세요.

트랜스코더 메뉴로 갑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설정하세요.

마지막으로 DLNA 메뉴로 갑니다. 역시 아래 스크린샷처럼 설정하세요. MiniDLNA가 있기 때문에, 메타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한 무거운 Plex DLNA를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Plex 메인 페이지에서 넣었던 미디어를 실행해봅니다.

잘 실행되네요. 웹으로 보더라도 아래 메뉴에서 480p, 320p 등 트랜스코딩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iOS에서도 Plex 앱이 있으니 받아서, 포트포워딩 후 진행해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