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DLNA 서비스를 이용해 거실 TV 활용하기 - Serviio

awesometic 2017. 8. 8. 16:12
반응형

NAS에는 굉장히 많은 활용 방법이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와닿는 것 중 하나는 DLNA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DLNA의 원래 의미는 그냥 소니가 만든 비영리 단체같습니다.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거든요. 디지털 가전 네트워크 단체 뭐 이런 의미인가요? 집 안의 디지털 가전 기기들을 네트워크로 연결시키는데 표준이나 규약 등을 제시/제공하는 비영리 단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실제로 DLNA에서 활동하는 여러 어마어마한 기업들도 많아서, 많은 기업들이 다같이 꾸려나가는 느낌입니다. 내 컴퓨터에 있는 미디어를 집 안의 재생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볼 수 있다는 거에요. Web, FTP, WebDAV같은 방법이 아니라, 목적이 뚜렷한 거죠. 

막 생기기 시작했을 땐 회사마다도 프로토콜이 중구난방이었던 것 같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통일이 된 느낌이라고 하네요. 기성 NAS 회사(시놀로지, ipTIME, WD, Qnap 등등)에서도 전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자작 NAS에서도 가능합니다. 오히려 기성 NAS가 제공하는 것보다 더 좋을 수 있어요. 써드 파티 프로그램의 매력이죠. Serviio를 이용해 거실 TV로 영화 한 편 때리러 갑시다.


* 사실 Plex Media Server를 설치하셨으면 이미 DLNA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랜스코딩도 되구요(Serviio도 되지만..). 그러나 제 오드로이드 NAS에선 Plex DLNA로 미디어를 돌리는 게 한계가 있더라구요. 1080p 이면서도 비트레이트가 10000 단위를 넘어가는 굉장히 좋은 화질의 영상은 종종 끊깁니다. 720p는 부드러워요. 하지만 Serviio는 모두 다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참고하세요.




0. SSH 접속 필수

모든 건 터미널 환경에서 이뤄집니다. 오드로이드에서도 OMV나 Ubuntu나 상관이 없어요. 그래서 SSH 연결이 필수이고, 기본적인 지식은 갖고 가셔야 합니다.

리눅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2017/08/01 - [오드로이드 XU4/Misc] - NAS 기본 지식 - 리눅스

다만 OMV, Ubuntu 같은 Debian 계열에서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entOS, Fedora 들에서도 큰 차이는 없을 거에요.

SSH 로 접속하고 진행합니다. 전체적인 가이드는 Serviio Wiki 를 따릅니다.



1. Serviio

1) 설치

먼저 Serviio를 설치해봅시다. Serviio는 개인 저장소(PPA)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wget으로 다운 받아다가 압축 풀고 그래야 해요. 조금 귀찮지만, 금방 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Serviio 를 다운받겠습니다.

먼저 필수 패키지들을 설치합니다. Plex 등을 사용하신다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OMV(Debian)에서 자바를 설치하기 위해 저장소를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echo "deb http://ppa.launchpad.net/webupd8team/java/ubuntu xenial main" | tee /etc/apt/sources.list.d/webupd8team-java.list
echo "deb-src http://ppa.launchpad.net/webupd8team/java/ubuntu xenial main" | tee -a /etc/apt/sources.list.d/webupd8team-java.list
apt-key adv --keyserver hkp://keyserver.ubuntu.com:80 --recv-keys EEA14886

# Ubuntu를 쓰시는 분들은
add-apt-repository ppa:webupd8team/java

# 그리고 필수 패키지들을 설치합니다.
apt-get update && apt-get install -y ffmpeg dcraw oracle-java8-installer oracle-java8-set-default

그리고 Serviio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쭉 설치를 해줍니다. 지금 버전에 맞게 조금 바꿨습니다.

useradd -r -s /bin/false serviio
mkdir -p /opt
cd /opt
wget http://download.serviio.org/releases/serviio-1.9-linux.tar.gz
tar zxvf serviio-1.9-linux.tar.gz
rm serviio-1.9-linux.tar.gz
ln -s serviio-1.9 serviio
chown -R root:root serviio-1.9
cd serviio-1.9
mkdir log
chown -R serviio:serviio library log

Serviio를 서비스로 등록해 NAS가 재부팅이 되더라도 자동으로 시작하게끔 해줍시다. 새로운 파일을 만듭시다. 리눅스에서 텍스트 에디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nano를 사용해주세요.

# vi /etc/systemd/system/serviio.service
nano /etc/systemd/system/serviio.service

화면이 바뀌면 아래 내용을 복붙합니다.

[Unit]
Description=Serviio Media Server
After=syslog.target local-fs.target network.target

[Service]
Type=simple
User=serviio
Group=serviio
ExecStart=/opt/serviio/bin/serviio.sh
ExecStop=/opt/serviio/bin/serviio.sh -stop
KillMode=none
Restart=on-abort

[Install]
WantedBy=multi-user.target

CTRL + x, y, [엔터] 를 순서대로 누릅니다.

새로 만든 서비스가 제대로 동작하도록 시스템에 등록합니다.

systemctl daemon-reload
systemctl enable serviio
service serviio start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


2) 미디어 설정

Serviio 도 웹에서 설정을 만지작하실 수 있습니다. NAS IP를 아신다면 웹에서

http://{NAS IP}:23423/console

로 접속해보세요. 그럼,

이런 화면이 뜹니다. 아주 설치가 잘 되신 겁니다. PRO 버전이고 2주 뒤 만료라는데 상관 없습니다. 공짜로도 너무 서비스가 좋아요.

아무튼 미디어를 추가하기 위해 Library - Shared folders 메뉴로 가보겠습니다.

벌써부터 뭔가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가운데 Add 버튼을 눌러줍시다.

새로운 폴더를 추가할 수 있게 바뀝니다. 추가해봅시다. 미디어 파일 경로만 간단하게 추가해주는 겁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 미디어 폴더를 탐색합시다.

찾았어요.

선택하신 뒤 아래 OK버튼을 누르고, 또 빨간 OK버튼을 누르시면,

추가한 경로가 위에 보이고 아래엔 빨간 Save 버튼이 있습니다. 누릅시다. 

끝났습니다.


3) 활용

TV를 카메라로 찍고 이렇게 보여드리는 건 좀 그래서, Serviio PRO 판에서만 지원하는 MediaBrowser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이나 DLNA를 지원하는 TV 등에서도 같은 공유기에 물려있다면 전부 잘 될 거에요.

먼저 Remote 메뉴에서 암호를 적절히 설정하신 뒤 MediaBrowser로 갑니다.

로그인하면,

음악, 사진, 영상 중에서 고르래요. 영상이 들어있는 경로를 설정했으니 가봅시다.

Folders로 가볼게요, 전 폴더로 정리하는 타입이라 :)

잘 나오네요 :) 눌러보니 재생도 잘 됩니다.

TV 등에서도 이런 형식으로 들어가서 영상을 선택하실 겁니다 :)

Serviio console 에서 보셨듯 여러가지 설정이 있으니 입맛대로 설정해서 사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