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Seafile 에 SMTP 설정으로 이메일 관련 기능 활성화 + 파일 공유하기

awesometic 2017. 8. 7. 14:09
반응형

Seafile 에서 내가 업로드한 파일을 링크를 통해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내가 정한 경로에 남들이 파일을 업로드하게 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그 링크를 메일로 보낼 수 있고, 관리자의 경우 누가 어떤 링크를 만들어 공유했는지 메일로 알림이 오게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SMTP 서버 설정만 하나 해주면 돼요.

하러 갑시다.




0. Gmail 앱 비밀번호 준비 / SSH 접속

SMTP 서버로 Gmail을 사용할 겁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앱 비밀번호가 필요한데, 앱 비밀번호를 얻기 위해
2017/08/04 - [오드로이드 XU4/XU4 + OMV 자작 NAS 만들기] - 오드로이드 XU4 + OMV 로 자작 NAS 구축하기 - SMTP (이메일 알림)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얻었으면, 터미널로 접속합시다.

리눅스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2017/08/01 - [오드로이드 XU4/Misc] - NAS 기본 지식 - 리눅스 를 참고해주세요.



1. Seafile에 SMTP 서버 설정

Seafile 이 /path/to/seafile에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conf 디렉토리의 seahub_settings.py 파일 마지막 부분에 SMTP 설정 관련 내용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먼저 seahub_settings.py 파일을 nano 에디터로 엽니다.

nano /path/to/seafile/conf/seahub_settings.py

그리고 방향키를 이용해 prompt를 맨 아래로 옮긴 후 아래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합니다.

EMAIL_USE_TLS = True
EMAIL_HOST = 'smtp.gmail.com'
EMAIL_HOST_USER = '{Your email address here}'
EMAIL_HOST_PASSWORD = '{Your application password here}'
EMAIL_PORT = 587 
DEFAULT_FROM_EMAIL = EMAIL_HOST_USER
SERVER_EMAIL = EMAIL_HOST_USER

붙여넣기 하셨으면 "CTRL+x", "y", "엔터" 키를 순서대로 입력해 저장 후 빠져나옵니다.

마지막으로 seafile과 seahub를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service seafile restart && service seahub restart



2. 적용 테스트

많은 기능이 이메일을 지원하지만, 전 디렉토리 공유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장소에서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파일을 공유하시고 싶으시면, 개별 파일을 클릭하셨을 때 공유 아이콘을 보실 수 있어요.

공유가 나옵니다. 만들기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링크를 만들어줍시다.

이런 링크가 만들어져요. 그대로 복사해서 남들한테 줘도 되지만, 보내기 기능을 통해 메일로 보내봅시다.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폼이 뜰 겁니다. 제가 보낼 대상은 제 네이버 계정입니다. 

보내기 버튼을 또 누르게 되면,

이런 알림이 뜹니다. 만약 SMTP 서버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뜰 거에요. 아니면 아예 위의 이메일 적는 곳에서 넘어갈 수 없습니다.

네이버 메일에 로그인해 확인해봅시다.

잘 왔네요! 해당 링크를 누르게 되면,

이렇게, 제가 공유한 경로가 보입니다. 오른쪽 위에 ZIP 버튼 보이시죠? 압축해서 한 번에 받으실 수도 있고, 아니면 각 폴더에 들어가서 개별적으로 파일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유한 링크들을 보려면,

이런 메뉴로 찾아가시면 전부 보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의 경우

시스템 관리자 메뉴에서 모든 공개 링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좋네요 :)

공유 말고도 여러 이메일을 활용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Seafile이 단순하면서 생각보다 대단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