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3 NAS

오드로이드 XU4 + OMV 로 자작 NAS 구축하기 - SMTP (이메일 알림)

awesometic 2017. 8. 4. 15:22
반응형

OMV 같은 NAS는 한 번 구축해놓으면 시스템에 신경을 잘 안 쓰게 됩니다. 밥은 먹고 다니나 종종 궁금해지긴 하는데, 살다보면 막상 접속해보거나 그러진 않아요. Samba로 데이터나 잘 넣고 Plex나 FTP로 동영상이나 잘 보면 되죠.

근데 얘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한 두 군데 나사가 풀리고 맛이 갈 겁니다. 저흰 얘가 죽어가는 와중에도 Samba나 Plex나 이상이 없어 힘힘들어하는지 뭔지 모를 거에요.

때문에 OMV는 알림 기능이 있습니다. 이메일 SMTP서버를 설정해 두면, 알아서 저한테 힘든 일이 있거나 어디 하드디스크 하나가 맛이 가려고 할 때 등등 여러 가지를 알려줍니다. 필요하죠.

설정하러 갑시다.




0. 준비

저희 시스템이 메일 서버가 되는 게 아닙니다. 그냥 다른 서버를 빌려서 메일을 보내는 거에요. 그래서 다른 서버에, "날 사용해도 좋다" 하는 걸 설정해놔야 합니다.

Google Gmail로 할 겁니다. 다음이나 네이버도 될 것 같은데, 제가 해본 결과 일단 다음은 잘 안 되더라구요. Gmail이 확실합니다.



1. Gmail 앱용 비밀번호 생성

먼저 Gmail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오른쪽 위에 저걸 눌러 내 계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왼쪽 중간쯤에 이런 게 있어요. Google에 로그인 을 눌러줍니다.

이런 부분을 찾아야 해요. 그리고 2단계 인증을 만드셔야 합니다. 2단계 인증이 좀 귀찮은데 이걸 만들어야만 해요. 만드는 건 쉬우니 만드시고 나면, 아래에 앱 비밀번호 란을 눌러줍니다.

없대요. 원래 있었는데 보여드릴려고 지웠습니다. 생성할 앱 및 기기 선택에서 앱 선택-기타 를 누르면, 이름을 아무렇게나 지정할 수 있게 돼요. 적절한 이름을 넣은 뒤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생성이 완료되면 이런 창이 뜹니다. 기기용 앱 비밀번호, 저 노란 부분에 있는 글자들을 복사해두세요. 지금 아니면 다시 보려고 해도 못 봅니다.

타 앱에서 SMTP를 위한 기초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2. SMTP 활성화

OMV 알림 메뉴로 가서,

이런 식으로 채워주세요. SMTP 서버, 포트, SSL/TLS, 등등 전부 위 스크린샷처럼 맞게 써주시면 됩니다. 송신자 전자우편은 제가 아무렇게나 쓴 건데, 이게 먹히진 않더라구요. 저게 왜 있는 지 모르겠어요.

사용자 이름에는 앱 비밀번호를 생성한 Gmail 주소, 그리고 암호에는 생성해서 복사해놨던 앱 비밀번호를 써줍니다.

밑에 수신자의 주 전자우편으로 OMV 알림을 받을 메일 주소를 써주세요.

그리고, 저장/적용하신 뒤 위의 시험용 전자우편 발송 버튼을 눌러 테스트해봅시다.

확인해보면,

이렇게 아주 잘 와 있네요!



* 호스트/도메인 이름 설정

메일 앞에 [odroidxu4] 라고 쓰여있습니다. 얘가 지금 오드로이드 NAS의 호스트 이름인데, 바꿔줄 수 있어요.

OMV 네트워크 메뉴로 갑시다.

이렇게 있죠, 여기에 적은 내용들이 메일 제목 앞에 붙어서 오게 됩니다.

도메인 이름이 만약 example.com 이면,

odroidxu4.example.com 이런 형식으로 오게 돼요. 멋있게 적절히 알아서 잘 넣어줍시다.


* 알림 항목 설정

모든 일에 대해서 알림을 받기 좀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다 받을 만하지만, 그래도 거르고 싶은 게 있다면 이메일로 알릴 항목을 선택해줄 수 있어요.

OMV 알림 메뉴에서 알림 탭으로 갑시다.

거를 거 걸러주시고, 저장/적용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