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OS, Program, Framework Tip

macOS 27" QHD 모니터에서 글씨 선명하게 HiDPI 적용하는 방법

awesometic 2019. 5. 30. 15:36
반응형
  • 퍼가실 땐 링크로 퍼가주시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 막히는 부분이나 이상한 부분, 더 괜찮은 아이디어는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힘도 되고 책임감도 높여줘서 글의 퀄리티가 향상됩니다. :)

macOS HiDPI

애플은 옛날부터 디스플레이에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특히, 2010년도에 레티나 디스플레이라는 기술(사실 PPI가 높은 것일 뿐이지만)로 아이폰 4를 내놨을 땐 핸드폰 화면이 이렇게 선명할 수가 있나 싶을 정도였어요. 지금은 다들 어지간히 선명하지만요.

27인치 QHD 모니터에서 macOS를 쓰면 글씨가 조금 자글자글합니다. 심하진 않아도 요새 애플 제품처럼 선명한 화면은 아니기 때문에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이 (저를 포함해서) 꽤 있어요. 108 PPI 정도 밖에 안 되거든요. 요새 나오는, 애플이 말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200 PPI 이상이어야 합니다.

2013 iMac 을 포함해서, 해킨토시 유저분이거나 맥북/미니맥을 27인치 QHD 모니터에 연결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팁이 될 것 같습니다.

HiDPI 적용하는 방법

가이드하고자 하는 방법은 10%, 15% HiDPI 입니다.

원래 디스플레이 설정에 HiDPI 설정이 나오지 않지만, 이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10%, 15% 화면이 키워지면서 조금 더 선명한 글씨를 볼 수 있어요.

HiDPI 활성화

먼저, OS X 10.12 Sierra 이상부터는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 모드를 해제해야 합니다.

시스템 전원을 완전히 종료한 뒤 CMD + R키를 누르면서 부팅하세요.

복구 모드에서 부팅이 완료되면 화면 상단의 메뉴 바에서 유틸리티 - 터미널을 열어 csrutil disable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재부팅합니다.

근데 간혹 모니터에 따라 HiDPI가 아예 안 나오는 모니터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복구 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로 부팅이 완료되면 터미널을 열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sudo defaults write /Library/Preferences/com.apple.windowserver DisplayResolutionEnabled -bool YES

SwitchResX 설치

원래는 모니터마다 나올 수 있는 HiDPI 해상도들이 정해져 있나 봅니다. 하지만 27인치 QHD에선 굉장히 제한 적인 해상도만 보여주니, 저희는 새로운 해상도 값(HiDPI가 적용될 수 있는)을 적어 HiDPI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SwitchResX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madrau.com/srx_download/download.html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환경설정에 SwitchResX가 나타납니다.

HiDPI 적용

SwitchResX를 실행해 왼쪽 메뉴에서 수정하길 원하는 모니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Custom Resolutions 탭으로 이동한 후, 아래에 + 버튼을 누릅니다.

Scaled resolution을 선택한 후 아래에 원하는 해상도를 입력하면 됩니다.

QHD 해상도인 2560 x 1440 에서 25%를 늘려 HiDPI를 적용하면 1920 x 1080 처럼 보이게 됩니다. 가장 선명하지만, 굳이 이렇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선 10%를 늘린 4352 x 2448 (2176 x 1224 HiDPI) 해상도와 15%를 늘린 4608 x 2592 (2304 x 1296) 해상도, 총 2개의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참고로 아무 해상도나 적는다고 HiDPI가 되는 건 아닙니다. 지원 가능한 변태 해상도(?)들에 대해선 마지막 참고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아래에 Install immediately 버튼을 눌러 설치합니다.

마지막으로 Current Resolutions 탭으로 가 추가한 HiDPI 해상도가 있는 지 확인 후, 클릭해서 적용합니다.

비교

0%, 10%, 15% 의 차이를 보기 위해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15%

10%

0%

부분적으로 사진을 찍어서 그렇지만, 실제로 보면 선명도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