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OS, Program, Framework Tip

macOS - Unshaky, 맥북 나비식 키보드 중복 입력 오류 방지

awesometic 2019. 8. 8. 14:17
반응형

나비식 키보드 오류

애플이 2015 맥북 12인치 부터 나비식 키보드(버터플라이 키보드) 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16 ~ 2019 8월 현재까지 나온 모든 맥북 시리즈가 나비식 키보드입니다.

나비식 키보드는 구조상 키 스트로크(키 눌림) 가 아주 얇아질 수 있는데, 애플은 맥북은 일단 얇게 만드는 것만 추구했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한 거 같아요.

아주 구린 선택이요.

그래도 전 2017년 11월에 구매해서 지금까지 쓰는데 익숙해졌고, 심지어 이젠 이 나름 도각대는 소리가 맘에 들기도 합니다만,

사실 조금 더 키 스트로크가 깊었으면 하는 마음이 계속 있어요 ㅎㅎ.. 말하자면 쓸만해서 쓰는 거지 사실 선택할 수 있다면 이렇게 얇은 키보드는 선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 나비식 키보드가 오류가 많기로 아주 유명한데, 조금만 쓰다 보면 키가 중복 입력되거나 입력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애플도 매년 나비식 키보드가 개선해 왔습니다만 고질적인 내구성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어요.

저도 이 문제가 생겼는데, g 키가 두 번 눌리거나 안 눌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 키는 가끔 안 눌리구요.

일단 수리를 맡기기 전까지 중복 입력 현상은 방지할 수 있다고 하니, Unshak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Unshaky

Unshaky는 너무 짧은 시간 안에 2번 이상 입력되면, 처음 입력만 빼고 추가 입력을 모두 무시해버리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
출처: Unshaky Github 저장소

2번씩 중복입력된단 것은 키보드가 물리적으로 두 번 눌린 거니까요. 그래서 위 사진과 같이 두 번째 down - up 쌍은 무시해버립니다 (Blocked).

Unshaky는 아주 친절하게 설치 방법을 동영상으로 제공해줍니다. 이 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

파일은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실행이 잘 되면 메뉴 바Unshaky 아이콘이 생겨있을 겁니다. 클릭해서 Configure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은 다음과 같이 모든 키에 대해 지연값 40ms를 적용해줍니다. 40ms 안에 들어오는 중복되는 키는 무시하자는 설정입니다.

Statistics에선 각 키가 몇 번이나 중복 입력됐는지 보여줍니다.

전 역시 g키가 문제네요..

개인적으론, 지금 문제가 없어도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방지하는 게 어떤가 싶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중복입력되면 굉장히 화나거든요.

내구성이 너무 별로다. 알면서 수리하기 어렵게 만든 애플도 별로.

결국 애플은 모든 나비식 키보드 맥북 제품에 대해 4년 간 무상 키보드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어요. 2019년 맥북 프로도 포함됩니다. 자기네들도 아는 거겠죠, 아직 고쳐지지 않았다는 걸요. 그래서 결국엔 다음 맥북부턴 나비식 키보드를 버리고 가위식 키보드로 돌아간다는 말도 나오기 시작했네요.

사실 말이 무상 키보드 교체지 당장 필요할 때 애플 스토어나 근처 공인 AS 샵에 바로바로 갈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무상 방문 AS 서비스면 인정합니다.

그리고 4년 이란 것도 이상합니다. 전 2017년 11월에 구매했으니, 이번에 2021년 10월에 마지막 키보드 교체를 한다 쳐도, 그 후로 이번처럼 2년 후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을 때 앞으로 제 맥북의 예상 기대 수명은 2023년까지 4년인 건가요?

무상 교체 서비스 기간이 끝난 후 교체하려면 이게 키보드만 교체하는 게 아니라 키보드가 포함된 상판 전부(알루미늄 바디, 터치바, 배터리 등등)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50만원? 남짓 깨진다고 알고 있어요. 이 정도면 나비식 키보드 맥북은 최대 6년 정도만 쓰고 새로 사라는 팀쿡의 정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T2 칩셋으로 2018 맥북부터는 사설 수리도 막고, 참, 사용자 유지보수는 하나도 할 수 없게 만든 맥북 참 웃깁니다. 노트북 자체는 디스플레이, 스피커, 트랙패드, macOS 전부 좋은데 현재 애플 정책이 참 마음에 안 드네요 ㅎㅎ..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