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4 NAS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Nginx, MySQL

awesometic 2018. 9. 28. 17:01
반응형

- 2018. 09. 28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Nginx

Nginx는 웹 서버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쉽게 자신의 웹 사이트를 인터넷으로 제공할 수 있어요.

일반적인 NAS 사용자는 필요 없습니다. SFTP와 Plex로 동영상 스트리밍, 자료 업/다운로드가 충분히 가능하고, Samba로 데이터 관리하고.. Seafile이나 Transmission은 자체적으로 웹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기도 해요.

하지만 후에 도메인이나 보안에 우수한 SSL을 적용하기 위해선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OMV에선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OMV 플러그인 메뉴로 가서 nginx를 검색한 뒤 설치하면 돼요.

그리고 새로 생긴 OMV Nginx 메뉴로 갑니다.

위 사진처럼 Server names hash bucket size128로 맞춰주고 활성화한 뒤 저장하세요.


MySQL (MariaDB)

MySQL/MariaDB는 가장 유명한 무료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입니다. 무료면서, 배우기 쉽고, 기능/성능도 괜찮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사실 몇 년 전 MySQL은 오라클에 먹히고, 유료화됐기 때문에 이에 반발한 코어 개발진들이 MySQL의 모든 특징을 가지면서 더 발전한 MariaDB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역시 보통 NAS 사용자라면 필요가 없지만, Seafile이나 Wordpress같은 서비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OMV에서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설치가 굉장히 쉽습니다. OMV 플러그인 메뉴로 가서 mysql을 검색한 뒤 설치하세요.

새로 생긴 OMV MySQL 메뉴로 갑니다.

추가 선택사항에 아래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character-set-server = utf8mb4
collation-server = utf8mb4_unicode_ci

활성화한 후 저장합니다. 그리고 Reset Password 버튼을 눌러 암호를 새로 생성합니다.

OMV MySQL은 아래 SQL 관리 사이트 활성화한 후, 보이기 메뉴를 눌러 웹으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