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OMV에서 HDD 파일 시스템 새로 만드는 방법

awesometic 2017. 8. 16. 11:24
반응형

보조 기억 장치(SSD, HDD, MicroSD, eMMC 등등..)엔 파일 시스템이란 게 있습니다. 파일을 어떻게 기록하고 접근, 관리하냐에 대한 파일 체계입니다. FAT, NTFS, ext4, exFAT 등등이 파일 시스템 이름들이에요. 

이 쪽 전문가는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내부적으로 파일은 데이터 영역에 Block화 되어서 쓰이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를 어떻게 Block화 시키고 어디에 기록할 것이며 그 Block에 접근하는 방식과 Block들을 관리하는 방법 등등이 쓰여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트 섹터나 자신의 정보(어디부터가 데이터인지 등등)를 담는 헤더 부분의 구조 등등..

아무튼 OMV은 그 파일 시스템이 ext4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xt4는 최근 리눅스에서 기본 파일 시스템으로 쓰이는 아주 유명한 애에요, 편하고 빠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OMV에서도 ext4를 사용해요.

문제는, 윈도우나 맥에선 ext4를 지원하지 않는 데 반해 리눅스는 모든 것(써드 파티 포함)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윈도우에서 NTFS, exFAT로 포맷한 외장하드를 바로 NAS용으로 쓰기 위해 OMV에 장착해도 리눅스는 그걸 알아먹어요. 성능이나 기능의 제약이 생겨도 그대로 마운트해 사용할 순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OMV에서 NAS용으로 HDD를 사용하려면, OMV Web GUI를 통해 ext4로 포맷한 후 사용해야 좋습니다. ACL(접근 제어 관리) 기능도 ext4에서 지원하는 기능이구요.


* 파일 시스템을 바꾼다는 건 새로 포맷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가 소실됩니다.



1. 물리 디스크 인식 확인

먼저, 장착한 하드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 지 확인해봅니다.

OMV 물리 디스크 메뉴로 가보시면,

2TB 짜리 잘 보이네요. 보통, /dev/sda 가 바로 장착한 첫 번째 하드디스크입니다. sda, sdb, sdc, ... 이렇게 나가요. IDE로 연결될 경우 hda, hdb, ... 이럽니다만 요샌 어지간하면 SCSI Disk이기 때문에 sd* 로 뜰 겁니다.


2. 파일 시스템 확인

그럼, 이젠 파일 시스템이 어떤 건지 확인해봅시다. 외장하드를 처음 구매한 것처럼 현실성을 위해 윈도우에서 NTFS로 포맷해놨어요.

NTFS로 잘 잡힙니다.

심지어 마운트도 돼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단 말이죠.

근데 역시 공유폴더를 만들어보니까, 접근 제어 목록이 활성화가 안 되네요.

게다가 NTFS의 경우 리눅스에서 정식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이 아닙니다. 써드 파티 프로그램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거에요. 성능이 느리고, 안정적이지도 않을 수 있어요.

파일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공유 폴더도 지우고, 다시 마운트를 해제해보겠습니다.


2. ext4로 포맷

삭제 버튼이 있습니다. 여긴 파일 시스템 메뉴이기 때문에 항목을 삭제하시게 되면, 해당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이 삭제가 돼요. NTFS를 삭제하고 새로 ext4를 만들 겁니다.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정말 삭제할 거냐고,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고 걱정해줍니다만 저흰 이미 각오를 하고 왔어요.

삭제는 금방입니다. 완료되면 이렇게 /dev/sda1이 없어져요.

새로 만들기 위해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장치를 OMV 물리 디스크 메뉴에서 봤던, 제대로 인식된 5TB로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꾸 걱정해주고,

진행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전 괜히 5TB로 테스트해서 엄청 오래 걸리네요.

완료되었습니다.

ext4로 잘 잡히구요.

마운트도 잘 됩니다.

공유 폴더 생성 시 접근 제어 목록도 활성화가 됐네요 :)

하드디스크를 OMV NAS 용으로 만드시려면, 먼저 기존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백업하신 뒤 이렇게 OMV Web GUI를 통해 ext4로 포맷해주세요. 리눅스 쉘에서 mkfs.ext4 기본값으로 진행하시는 것보다 OMV에서 하는 게 inode 테이블 미리 초기화해 성능상의 이익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