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fined

OMV에서 HDD 파일 시스템 새로 만드는 방법 본문

NAS & 오드로이드/Misc

OMV에서 HDD 파일 시스템 새로 만드는 방법

Awesometic 2017.08.16 11:24

보조 기억 장치(SSD, HDD, MicroSD, eMMC 등등..)엔 파일 시스템이란 게 있습니다. 파일을 어떻게 기록하고 접근, 관리하냐에 대한 파일 체계입니다. FAT, NTFS, ext4, exFAT 등등이 파일 시스템 이름들이에요. 

이 쪽 전문가는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내부적으로 파일은 데이터 영역에 Block화 되어서 쓰이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를 어떻게 Block화 시키고 어디에 기록할 것이며 그 Block에 접근하는 방식과 Block들을 관리하는 방법 등등이 쓰여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트 섹터나 자신의 정보(어디부터가 데이터인지 등등)를 담는 헤더 부분의 구조 등등..

아무튼 OMV은 그 파일 시스템이 ext4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ext4는 최근 리눅스에서 기본 파일 시스템으로 쓰이는 아주 유명한 애에요, 편하고 빠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OMV에서도 ext4를 사용해요.

문제는, 윈도우나 맥에선 ext4를 지원하지 않는 데 반해 리눅스는 모든 것(써드 파티 포함)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윈도우에서 NTFS, exFAT로 포맷한 외장하드를 바로 NAS용으로 쓰기 위해 OMV에 장착해도 리눅스는 그걸 알아먹어요. 성능이나 기능의 제약이 생겨도 그대로 마운트해 사용할 순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OMV에서 NAS용으로 HDD를 사용하려면, OMV Web GUI를 통해 ext4로 포맷한 후 사용해야 좋습니다. ACL(접근 제어 관리) 기능도 ext4에서 지원하는 기능이구요.


* 파일 시스템을 바꾼다는 건 새로 포맷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가 소실됩니다.



1. 물리 디스크 인식 확인

먼저, 장착한 하드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는 지 확인해봅니다.

OMV 물리 디스크 메뉴로 가보시면,

2TB 짜리 잘 보이네요. 보통, /dev/sda 가 바로 장착한 첫 번째 하드디스크입니다. sda, sdb, sdc, ... 이렇게 나가요. IDE로 연결될 경우 hda, hdb, ... 이럽니다만 요샌 어지간하면 SCSI Disk이기 때문에 sd* 로 뜰 겁니다.


2. 파일 시스템 확인

그럼, 이젠 파일 시스템이 어떤 건지 확인해봅시다. 외장하드를 처음 구매한 것처럼 현실성을 위해 윈도우에서 NTFS로 포맷해놨어요.

NTFS로 잘 잡힙니다.

심지어 마운트도 돼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단 말이죠.

근데 역시 공유폴더를 만들어보니까, 접근 제어 목록이 활성화가 안 되네요.

게다가 NTFS의 경우 리눅스에서 정식 지원하는 파일 시스템이 아닙니다. 써드 파티 프로그램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거에요. 성능이 느리고, 안정적이지도 않을 수 있어요.

파일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공유 폴더도 지우고, 다시 마운트를 해제해보겠습니다.


2. ext4로 포맷

삭제 버튼이 있습니다. 여긴 파일 시스템 메뉴이기 때문에 항목을 삭제하시게 되면, 해당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이 삭제가 돼요. NTFS를 삭제하고 새로 ext4를 만들 겁니다.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정말 삭제할 거냐고,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고 걱정해줍니다만 저흰 이미 각오를 하고 왔어요.

삭제는 금방입니다. 완료되면 이렇게 /dev/sda1이 없어져요.

새로 만들기 위해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장치를 OMV 물리 디스크 메뉴에서 봤던, 제대로 인식된 5TB로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꾸 걱정해주고,

진행합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전 괜히 5TB로 테스트해서 엄청 오래 걸리네요.

완료되었습니다.

ext4로 잘 잡히구요.

마운트도 잘 됩니다.

공유 폴더 생성 시 접근 제어 목록도 활성화가 됐네요 :)

하드디스크를 OMV NAS 용으로 만드시려면, 먼저 기존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백업하신 뒤 이렇게 OMV Web GUI를 통해 ext4로 포맷해주세요. 리눅스 쉘에서 mkfs.ext4 기본값으로 진행하시는 것보다 OMV에서 하는 게 inode 테이블 미리 초기화해 성능상의 이익이 있습니다.

9 Comments
  • 프로필사진 js 2017.11.20 22:03 신고 데이터가 들어 있는 ntfs 하드를 붙일려고 하니 마운트가 안되더군요.
    데이터를 유지하며 ntfs를 ext4로 바꾸는 방법은 없겠죠?
  • 프로필사진 Awesometic 2017.11.23 11:45 신고 안녕하세요 :)

    대부분의 경우 데이터를 유지하면서 다른 파일 시스템으로는 바꿀 수 없어요. 다른 곳에 백업하고, 파일시스템을 바꾼 뒤 다시 복구하는 방법밖엔 없을 거예요.
  • 프로필사진 엘포 2017.12.08 17:47 신고 혹시 오드로이드에 USB로 외장하드 연결해서 사용할때 하드 사용량?(USB를 통한 데이터 전송량? 뭐가 문제인지를 잘 모르겠어요)이 늘어날떄
    자동으로 연결 해제되었다가 다시 연결되는 문제 (/dev/sda1 이엇던게 /dev/sdb1로 재연결되어있음)나
    마운트되어 있던 폴더에서 ls명령 실행시 Input Output Error 문제 없으신가요??

    전력 문제인가 해서 y케이블도 사용해보고 유전원허브까지 달아봤는데도 계속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ㅠㅠ
    2.5인치 하드랑 스스디 둘다 연결 끊기는 문제가 있는거로 봐서 하드 문제는 아닌데 자꾸 문제가 있어서 스트레스받고 있네요
  • 프로필사진 Awesometic 2017.12.11 13:53 신고 안녕하세요 댓글이 늦었네요.. :)

    최신 업데이트 후에도 그런가요? 사용하고 계시는 커널 버전이 어떻게 되나요?

    저도 옛날엔 혼자 끊기고 다시 연결됐었는데, 언제부턴가 그런 문제가 없어졌네요..
  • 프로필사진 엘포 2017.12.12 18:48 신고 XU4 우분투 쓰고잇는데 4.9커널 사용할때 아무리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여도 계속 문제가 발생하길래 최근에 나온 4.14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보았는데도 계속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아무리해봐도 이건 답이 없다고 마지막으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armbian 설치해서 외장하드로 부팅하도록 '/' 루트영역을 외장하드로 옮겨보았더니 그이후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네요.. (https://imgur.com/a/KDEIb, df -h)

    시스템을 외장하드에서 돌리는게 불안하긴 하지만 이 상태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그냥 쓰고잇네요 이 방법도 연결이 끊겨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냥 x86 시스템으로 넘어가렵니다 ㅠㅠ
  • 프로필사진 Awesometic 2017.12.12 19:22 신고 이상하네요..

    혹시 외장하드 모델은 어떻게 되나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가장 유력한 용의자는 전력 문제인데 음

    혹시 UASP 끄고도 시도해보셨나요?
    영향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오드로이드 XU4) 4.9부터
    지원되는 USB 관련 기술이면서 초기 버전엔 불안정한 느낌이 있었거든요.
  • 프로필사진 엘포 2017.12.13 19:04 신고 http://www.orico.cc/goods.php?id=4815

    이 외장하드 케이스 사용하고 있는데 케이스에 UAS기능이 없어서 그 문제는 아닌것 같고 전력 문제도 y케이블, 유전원허브 둘다 사용해봐도 문제가 발생하는거로 보아 그냥 오드로이드랑 호환이 잘 안되는것 같네요 ㅠㅠ

    그래도 시스템을 옮겨보았더니 이상이없어 그냥 쓰려고 하고 있어요 ..

    제가 케이스가 두개(오리코 NS1066, NS1068 칩셋) 있는데 UAS기능 있는 NS1068칩셋도 리눅스랑 호환이 안되서 기능 끄고 사용하고 있거든요 그냥 오리코랑 잘 안맞는것 같아요 ㅠㅠ
  • 프로필사진 Awesometic 2017.12.15 15:56 신고 저도 가지고 있는 케이스네요... ㅋㅋㅋ 확실히 잘 호환이 안 되는 것 같았어요.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

    외장하드로 루트 파티션을 옮겼을 때 잘 된다면.. 딱히 생각나는 게 없네요..

    다음에 괜찮으시다면, autofs 툴을 사용해 자동 마운트를 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Device 파일명과 상관 없이 UUID로 연결된 보조기억장치를 찾기 때문에 끊기고 다른 이름으로 다시 연결되더라도 같은 마운트 포인트에 마운트될 거에요.
  • 프로필사진 엘포 2017.12.15 18:33 신고 담에도 문제 발생하면 그냥 저전력 x86 시스템으로 넘어가려구요 ㅋㅋㅋㅋ
    오리코께 싸서 좋긴한데 리눅스랑 안맞는건지 호환이 좀 안되네요 ㅠㅠ
    autofs 기능도 한번 사용해 볼게요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