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4 NAS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SSH (SFTP)

awesometic 2018. 9. 3. 10:47
반응형

- 2018. 08. 2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SSH (SFTP)

NAS도 서버이고, 저희는 이제 서버 관리자이기 때문에 OMV에 SSH 접속을 통해 직접 제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SSH로 접속하면 웹에선 접근할 수 없는 것들에 마음껏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단순히 OMV 관리자 페이지 비밀번호를 잃어버려도 SSH 접속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SSH 접속이 가능하게 되면, 그 계정으로 SFTP 접근도 가능해서 원격 파일 업/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nPlayer 등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수 있어요.

게다가 SSH 로그인, SFTP 양방향 파일 전송이 전부 암호화되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이 줄어들어요. 따라서 SSH 접속은 설정을 해놓는 게 맞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사용자가 생성되어 있고, ssh 그룹에 속해있어야 합니다.

SSH 메뉴로 갑니다.

활성화시킨 뒤 저장합니다.

그리고 SSH 클라이언트(PuTTY 등)으로 접속해보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해당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이 됩니다.

그 계정이 sudo 그룹에도 속해있다면 루트 권한도 얻을 수 있습니다.

FileZilla 와 같은 SFTP 클라이언트로 파일 업/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OMV SSH 메뉴에서 루트 로그인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SH 루트 로그인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