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 4

Docker NAS - 도커 설치와 이미지를 컨테이너로 실행하는 방법

퍼가실 땐 링크로 퍼가주시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막히는 부분이나 이상한 부분, 더 괜찮은 아이디어는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힘도 되고 책임감도 높여줘서 글의 퀄리티가 향상됩니다. :) 도커 사용법 도커의 기본적인 동작을 아셨다면, 이제 사용법을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일단 도커는 명령어로 실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흔히 아시는 검은색 바탕에 흰색 글자로 되어 있는 화면에서만 이미지를 실행시킬 수 있어요. 리눅스 기반 NAS(우분투, OMV 등)를 운용하셨던 분들에게는 받아들이기 어렵지 않겠습니다만 특히 제 블로그 가이드를 따라해보셨던 분들 처음 하시는 분들은 너무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전혀 어렵..

Docker NAS - Docker 설치와 기본 지식

퍼가실 땐 링크로 퍼가주시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막히는 부분이나 이상한 부분, 더 괜찮은 아이디어는 댓글로 자유롭게 달아주세요.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힘도 되고 책임감도 높여줘서 글의 퀄리티가 향상됩니다. :) Docker 도커란 오픈 소스 컨테이너 프로젝트입니다. 2013년에 출시했기 때문에 아직도 굉장히 젊은 프로그램이에요. 적은 용량과 쉬운 사용법에 비해 거의 호스트 운영체제와 같은 성능을 내기 때문에 분산 처리 시스템이나 대형 서버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Container와 Image 오픈 소스 컨테이너가 무슨 말일까요? 오픈 소스는 그럭 저럭 알겠는데, 컨테이너란 말이 감이 안 오실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와 이..

Docker, OMV5 NAS 구축 가이드를 예정 중입니다.

이번에 티스토리가 마크다운을 지원해주기도 하고, 이전 정보가 너무 오래된 것도 있고, 제가 요새 너무 글을 안 올리는 것 같아서 후레쉬하게 구축 가이드 2개 예정해봅니다. 후레쉬하게 블로그 테마도 바꿨어요. 자꾸 생각만 하고, 댓글로도 사실 Docker 관련 가이드를 올릴 거란 말만 했었는데, 이번에 꼭 올려볼게요. OMV 5는 아직 정식 출시가 되진 않았지만 프리뷰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단 지켜보다가 정식 출시가 되면 올릴 생각입니다. 기다리시는 분들이 계실 진 모르겠지만 :)

Daily 2019.04.22

티스토리 에디터에 마크다운 모드가 생겼네요.

몇 달 전에 마크다운 적용이라는 게시글을 올렸었습니다. 빠르고 편하게 게시하기 위해서요. 근데 정작 Typora와 연동해서 써보니 이것 저것 맘에 안 들더라구요. 그래서 요새 더 포스팅을 안 하게 된 것 같습니다. ㅎㅎ 일단 Typora로 쓰는 건 좋습니다. 실시간으로 렌더링해줘서 금방 금방 고치면서 썼거든요. 가끔은 VS Code로도 작성했습니다. 근데 결국 불편한 건, Typora에서 HTML 파일로 뽑아내야 한단 거예요. 그리고 그 파일을 에디터로 읽어서 body 내용만 따로 복사해 붙여 넣고, 티스토리에 넣은 CSS를 작동시키기 위해 바깥 div 태그에 class="markdown"이란 말을 추가해야 했어요. 굉장히 불편하더라구요.. 그냥 Github Pages로 넘어갈까 하다가, 이번에 티스토리..

Daily 2019.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