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 4

Docker - h5ai, 개인 파일 사이트 이미지 개발/배포

Docker - h5ai H2로 서버를 옮기면서 x86이기도 하고 용량도, 램도 넉넉하니 Docker로만 필요한 서비스들을 구축해보자 생각했습니다. Docker를 서버로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정말 많은데, 특히 서버 셋업이 잘못되더라도 복구하기가 쉽다는 점, 업데이트를 제가 하지 않아도 이미지 갱신만으로 된다는 점이 너무 매력적이었어요. 사실 약 1년 전부터 구상하고 있긴 했지만 기존 서버에 이미 손수 한땀한땀 정성들여 짜놨기 때문에 귀찮아서 시도는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어차피 새로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LinuxServer.io라는 단체에서 제공해주는 Docker 이미지들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지금은 정상적으로 모두 설치가 됐고, 잘 사용하고 있어요. 게다가 저 단체에서 여러..

Programming/Docker 2019.01.11

깃(git) - 특정 커밋의 수정 내용 확인하기

과거의 특정 커밋 수정 내용 확인 깃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다 보면 예전 커밋의 변경 사항을 봐야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간단한 명령어로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먼저 log 를 통해 원하는 커밋의 commit-id 를 알아냅니다. git log --oneline commit-id 를 복사했다면 다음 명령어들로 변경 사항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git show COMMIT git diff COMMIT^! git diff COMMIT~ COMMIT git diff-tree -p COMMIT git show --color --pretty=format:%b $COMMIT 만약 현재 HEAD 가 가리키는 커밋의 변경 사항이 궁금하다면 commit-id 대신 HEAD 라고 적으면 됩니다. git show H..

Programming/Git 2019.01.10

hostnamectl - 호스트명 (hostname) 관리 도구

hostnamectl 거의 모든 시스템은 각자의 호스트명을 갖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에서 보여지는 그 컴퓨터의 이름이에요. 윈도우, 리눅스, 맥 할 거 없이 전부 다 갖고 있어요. 네트워크에서 보여지는 이름이기 때문에 저처럼 NAS 서버를 활용하거나 오드로이드같은 개발 보드를 다룬다면 호스트명을 바꿔서 검색을 쉽게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hostnamectl 명령어는 호스트명을 제어하는 리눅스 명령어입니다. 우분투 기준으론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용법 ARM, x86 모두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드로이드 XU4에서 예시를 들겠습니다. 옵션 없이 hostnamectl만 입력하면 hostnamectl status 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root@odroid:~# hostnamectl ..

마이크로소프트 스컬프트 인체공학 마우스 간단 리뷰

Microsoft Sculpt Ergonomic Mouse 매일 컴퓨터를 앞에만 앉아있기 때문에 건강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손목 건강도요. 때문에 여러 가지 인체 공학 마우스를 써봤습니다. Anker 두 제품 썼다가 TG 한 제품 써봤고, 이제 Microsoft 제품이네요. 처음에 쓰던 Anker 제품들은 둘 다 되게 잘 쓰고 있었는데 오래 쓰지도 않았지만 어느 날부턴가 포인터 움직임이 너무 날뛰더라고요. 그래서 보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로 직전에는 TG TM-615G 버티컬 마우스를 사용했었는데, 이 제품은 포인터 움직임이 너무 저랑 안 맞았습니다.. 관련 사용기도 있으니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인체공학 마우스는 가성비라고 해도 싼 가격이 아닙니다. Anker나 TG나 3~4만원의 제품들이었어..

Review 201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