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 7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사용자 추가

- 2018. 08. 2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사용자 추가 OMV 의 서비스들을 사용할 사용자를 추가해야 합니다. 사용자 추가는 공유 폴더 설정 만큼이나 중요해요.사용자 메뉴로 갑니다.아직 아무도 없어요. 사용자 계정을 하나 추가합니다. 위의 추가 버튼을 누르세요.그리고 사진처럼 이름, 암호, 셸을 설정해주세요. 셸은 가장 보편적인 /bin/bash 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모두 적으셨으면 그룹 탭으로 갑니다.위 사진처..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공유 폴더 추가

- 2018. 08. 2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공유 폴더 추가 HDD에서 파티션을 생성하고 마운트까지 했으면 이제 공유 폴더를 추가해야 합니다. 공유 폴더는 하드디스크의 부분 부분을 디렉토리로 따둔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유 폴더를 통해 다른 서비스가 하드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공유 폴더 메뉴로 갑니다. 아직 아무것도 없습니다. 위의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지금은 공유 폴더의 이름을 HDD로 하겠습니다. 장치는 생성했던..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HDD 설정

- 2018. 08. 2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HDD 설정 HDD는 NAS의 핵심입니다. OMV에선 HDD 설정을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OMV에서 디스크메뉴로 갑니다. 그러면 현재 장착된 모든 디스크들이 보여요. 사진에서 /dev/mmcblk1는 제 시스템이 오드로이드이기 때문에 나타난 건데, 장착된 SD 카드 또는 eMMC를 의미합니다. 중요한 건 /dev/sda 와 같이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잡히는 걸 보셔..

3RSYS L530 으로 케이스를 교체했어요! 4시간_삽질.log

3RSYS L530 2011년 1월 조립한 데스크탑을, 거의 CPU와 파워 서플라이 빼고 하나씩 교체하면서 수명을 연장시켰습니다. 생명연장의 꿈을 컴퓨터로 실천하고 있어요. 가장 최근엔 1년 반 전 쯤 그래픽카드를 바꿔줬네요. 당시에 꽤 센세이션한 사양으로 맞췄습니다. 괜히 괜춘한 애들 자랑 좀 하자면, 샌디브릿지 i7-2600 명실상부 갓디브릿지입니다. 괜히 한 5만원 더 비싸길래 K로 안 갔는데, 조금 아쉽긴 해요. 사자 마자 Non-K 오버 쫙 땡겨서 배수 조절만으로 4GHz 맞춰가지고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데온 6950 무려 BIOS 패치만으로 6970 변신이 가능한 6950입니다. 라데온이 또 친절하게 Dual BIOS를 채택해 BIOS 1, 2 선택 스위치를 둬줘서, 만약 바이오스가 ..

Review 2018.08.26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OMV 기본 설정

- 2018. 08. 23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OMV 설치 OMV 설치는 시스템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시스템별 설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https://openmediavault.readthedocs.io/en/latest/installation/ 적당한 HDD가 달린 시스템에 OMV 4를 성공적으로 설치 후 부팅을 했다고 가정합니다. Angry IP Scanner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서버 IP를 찾아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합니다. ODROID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에서 hostname이..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개요

- 2018. 08. 21 작성 Open Media Vault 개인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당장 지금 보고 계신 컴퓨터로도 간단한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대용량 데이터를 위한 대용량 HDD를 설치하고, 그 서버가 HDD를 적극 활용하는 게 NAS이구요. 하지만 급조한 NAS는 안정성과 편의성에서 문제가 있을 거예요. "지금 이 윈도우 PC를 어떻게 토렌트 머신으로 활용하지? 이 서버로 영상 스트리밍은 어떻게 하지? 24시간 돌려도 되나? HDD 상태는 어떻고, 시스템 동작에 문제는 없나?" 이런 여러 가지 NAS 서버 관리자로서의 해야할 것들을 편하게 한 데 모아준 것이 바로 NAS 용 운영체제입니다. 배포되는 NAS OS들은 아주 다양한데요, 유명한 기성 NAS인 Syn..

피쿡(Picooc) 스마트 체중계 CQ PRO 리뷰

피쿡 스마트 체중계 원래는 체중을 많이 재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근데 어느 날 샤워하고 거울을 보니 좀 쪘다 싶더라구요. 그때 오랜만에 재봤는데... 정말 인생 신기록이었습니다. 기록 갱신을 디아블로가 아니라 현실에서 해버렸어요. 그래서 3개월 전 살을 뺄 거 확실히 기록하면서 빼자 싶어서 스마트 체중계를 하나 샀습니다! 원래 샤오미 미 스케일 2를 사려고 했는데, 주변에 여자친구도 그렇고 은근 피쿡 제품을 산 사람들이 이미 있어서 피쿡 제품을 샀어요. 3개월간 사용해본 느낌을 간단히 적어볼게요. 스마트폰 연동 스마트 체중계니 당연히 스마트하게 스마트 폰과 연동이 됩니다. 마켓에서 피쿡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CQ PRO는 블루투스 4.0으로 연결되네요. 연결 후 사용자를 추가하고, 매..

Review 2018.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