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3 NAS

오드로이드 XU4 + OMV 로 자작 NAS 구축하기 - WebDAV

awesometic 2017. 8. 1. 18:22
반응형

WebDAV는 완전히 인터넷(www) 기반의 디렉토리, 문서 편집/관리 도구입니다. 보통 웹은 "읽기"만 가능한 환경이었는데, 여기에 "쓰기"까지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WebDAV의 기본 목적인 것 같습니다.

NAS 사용자 입장에서는, NAS의 하드디스크를 마치 내 컴퓨터의 디스크인냥 들락날락 하고 싶은 욕망이 있죠. 그래야 관리가 편하거든요. Samba가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Samba의 목적 자체가 내부 네트워크 용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자신의 노트북에 NAS Samba에 대한 드라이브를 하나 만들어놔도, 카페에 가면 그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가 없어요.

WebDAV는 웹으로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서도 웹이기 때문에 SSL을 적용할 수 있어 보안성도 높아요. 뜻 자체가 웹 분산 저작 및 버전 관리라는 뜻인데, 그 말 뜻처럼 실시간 파일 편집에 강하고 여러 사람이 하나의 파일을 동시에 건들일 수 없도록 보호해준다네요. 단일 파일 최대 전송 용량이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는 게 아쉽지만, 그런 건 눈감아 줄 수 있는 괜찮은 서비스죠. 

저도 잘 안 써서 몰랐지만, 동영상 스트리밍도 WebDAV로 많이 한다더라구요.

OMV를 이용해 WebDAV 서비스를 열고, 내 컴퓨터에 등록까지 해봅시다.


참고: http://yaruki0318.tistory.com/entry/%EC%B0%A8%EC%84%B8%EB%8C%80-%ED%94%84%EB%A1%9C%ED%86%A0%EC%BD%9C-WebDAV-%EA%B0%80%EB%8A%A5%EC%84%B1
참고 2: https://www.qnap.com/ko-kr/how-to/tutorial/article/webdav%EB%A5%BC-%EC%9D%B4%EC%9A%A9%ED%95%9C-qnap-%EC%9B%90%EA%B2%A9-%EC%95%A1%EC%84%B8%EC%8A%A4




1. WebDAV 설치/활성화

OMV 플러그인에서 WebDAV 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그리고 페이지가 새로고침되면 OMV에 WebDAV 메뉴가 생겼을 거에요. 가봅시다.

굉장히 생각보다 더 단순하네요. 

여기서 공유폴더를 지정할 때 빨간 글씨로 경고가 뜰 겁니다. 그 경고를 없애주러 OMV 공유 폴더 메뉴로 갑시다.

그리고 WebDAV 접속 시 사용하고자 하는 공유폴더를 클릭하고 위의 접근 제어 목록(ACL)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의 사진처럼 webdav와 webdav-users에 대해 읽기/쓰기 권한을 줍시다. 재귀적으로도 활성화하신 뒤 적용합니다.

그리고 OMV 사용자 메뉴로 가서 WebDAV 접속에 사용하고자 하는 계정을 누르신 뒤, 편집 버튼을 누르세요.

그리고 그룹 탭으로 가셔서,

이런 식으로, 원래는 users만 체크가 되어있을텐데 webdav-users도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저장하시게 되면,

그룹에 users와 webdav-users가 있게 됩니다.

다시 OMV WebDAV 메뉴로 갑시다.

그리고 이렇게 고쳐주세요. FileSize upload limit을 4095로 지정하겠습니다. 4GB를 노린 건데, 원래는 4096MB이지만 너무 딱 맞춰서 넣으면 정신을 못 차릴까봐 1MB 빼고 갈게요. 저장/적용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활성화된 위의 보이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딱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내 컴퓨터에 드라이브로 등록하기

원래는 Samba처럼 익스플로러의 자체 기능을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만,

왠지 어떻게 해도 안 되더라구요. 레지스트리도 변경해보고 뭐 이것 저것 다 해봤어요. OMV 때문인 지 뭔진 몰라도 결국 써드 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됐습니다.

NetDrive가 이런 FTP, WebDAV로 열린 서버를 내 컴퓨터에 드라이브로 등록하는 프로그램인데, 굉장히 유명해요. 하지만 기간의 제한이 있는 트라이얼 버전이라, 유료를 사지 않으면 한 때 무료였던 엄청 구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도 좋지만, 저희는 얼마전 새로 나왔다던 국산 프로그램인 RaiDrive를 사용할게요.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는 굉장히 단순해서 따로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그리고 실행하게 되면,

시작해보자고 제안하네요.

추가 버튼을 눌러서,

위 스크린샷처럼 채워줍니다. WebDAV, 드라이브 알파뱃은 가능한 한 제일 마지막 것으로, 주소와 계정정보 등등.. SSL이 아니신 분들은 주소의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생기게 됩니다.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인냥 돌아다닐 수 있어요. 다만 이래 보여도 웹에 연결하는 거라, 대용량 파일의 경우 웹에 업로드가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집에선 내부 네트워크니까 속도가 빠를 거에요. 관련해서 업로드 중이다, 속도는 어떻고 얼마나 남았다 하는 정보도 뜨면 좋겠는데 그런 건 아직 안 뜨더라구요. 새로 나온 서비스니 기다려 봅시다.

WebDAV는 간단한 문서작업, 대학 과제, 사진 업로드 등에 적합해 보입니다.

여담으로 디자인을 마이크로소프트 Visual Studio 에서 따온 것 같네요. 설치부터 마소 냄새가 확 납니다. 느낌은 조금 다르지만 보기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