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오드로이드 XU4 NAS를 위해선 OMV

awesometic 2017. 7. 17. 17:04
반응형

이전에 XU4 NAS로 OMV(Open Media Vault)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들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심지어 며칠 전 그 내용을 업데이트 하기도 했어요.

2017/01/22 - [오드로이드 XU4] - OMV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업데이트)

하지만 지난 며칠 동안 CloudShell2 와 OMV를 함께 사용해본 결과, 지금은 쓸만하네요.

저번 글과 더불어 OMV 사용에 대해 우려했던 점과, 지금의 바뀐 생각을 적어보려 합니다.




1. OMV 플러그인의 한계

여전히 한계가 분명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다 보니 나름의 장점이 있었습니다.

만약, Let's Encrypt를 통한 무료 도메인을 얻는 다고 합시다. 도메인은 home.example.com 이에요, 서브 도메인까지.

웹서버는 Nginx, Webroot 는 /var/www/home 입니다.

OMV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으면 (간략한) 과정이 다음과 같습니다.

1) apt 명령어로 certbot PPA 추가/설치
2) .well-known 경로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Nginx 설정 변경, Nginx reload
3) certbot certonly -w /var/www/home -d home.example.com 입력, 묻는 질문에 대답
4) SSL 접근이 가능하도록 Nginx 설정 변경, 몇몇 파일 경로도 알아내고 내용도 변경하는 고된 과정
5) Cron 에 Let's Encrypt로 얻은 인증서를 자동으로 갱신하도록 일정 등록

OMV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렇게 됩니다.

1) OMV 플러그인으로 Let's Encrypt 설치
2) 적용할 Nginx 사이트에 설정으로 가 해당 SSL 인증서 적용

Nginx SSL 설정과 Cron 설정은? 알아서 다 해줍니다. OMV 일정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물론 여러 개의 서브도메인이 있고, 각각의 서브도메인마다 각기 다른 Webroot 에 적용 해주려면 조금 어려워집니다. 플러그인이 지원을 안 해요. 하지만 수동으로도 할만 합니다. 무엇보다 다 하고 난 뒤 관리가 쉬워요

Nginx 설정도, 저번엔 index.php의 경로를 바꿀 수 없어 h5ai 를 사용할 수 없을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구요. 의외로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OMV Nginx 플러그인으로 사이트를 관리하는 게 더 보기도 편하고 좋네요


2. 삼바 속도

왠지 우분투보다 OMV가 삼바 속도가 더 빠릅니다. OMV 에선 삼바에 필요한 설정을 자동으로 해주나 봅니다. 아무래도 NAS 전용 OS니까 그런 것 같아요.

많게는 쓰기 속도가 2배 넘게 차이가 나더라구요. 우분투를 이용해 NAS를 구축해도 설정을 똑같이 하면 가능하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어떤 설정이 필요한지는 많이 알아봐야할 것 같기도 해서 어렵네요.

참고로 우분투에선 쓰기 속도 30~40Mb/s 일 때도 있지만 OMV면 90Mb/s 씩 뽑아줍니다.


3. SMTP 알림

OMV 알림 메뉴를 통해 SMTP 등록을 해놓으면, 특이사항이 있을 때마다 알림이 메일로 오니 잊고 지내도 어떻게 내 서버가 잘 지내고 있나 알 수 있습니다. 좀 좋더라구요.

참고로 SMTP는 메일 전송 프로토콜인데,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어입니다. 내가 갖고 있던 gmail 같은 걸 등록해 놓으면 내 gmail 을 통해 서버가 알아서 알림 메일을 보내줍니다. 이것도 우분투에서 직접 설정하려면 머리아픈데 OMV를 통하면 편해요.


4. 기타 등등...

더 많은 장점이 있는데 전부 적기가 어렵네요. 더 편하단 건 맞습니다.


추가로 네트워크 및 방화벽 설정도 웹에서 GUI로 할 수 있고, 뭐, 뭐든 다 됩니다. 편합니다. NAS로만 사용하실 거라면 OMV로 넘어오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OMV를 사용했던 때와는 다르게 안정적이네요.


단점도 물론 있습니다. Wordpress 요구사항은 이제 PHP 7이에요. 근데 OMV는 PHP 5에 너무 종속성이 강해 PHP7로 넘어갈 수가 없네요. 링크를 보시면 워드프레스에서도 뭐 각종 보안 취약점을 예방하기 위해 PHP 7 사용을 권장합니다. 근데 OMV 개발자는 PHP7이 속도빼곤 왜 필요하냐네요. 요샌 안드로이드도 구글에서 매달 보안패치를 내놓는 판국에 아이러니한 입장을 보이죠.

같이 깔아서 OMV 빼고 다 PHP7 FPM을 적용시킬 순 없나 생각해 봤는데 시스템에서 사용할 기본값(a2enmod 명령어 등)이란 게 있어서 어려워 보이네요.

Nginx 도 버전이 낮아서.. proxy_request_buffering 같은 옵션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Nginx 웹서버를 통한 파일 전송 시 버퍼 활성화 관련 옵션인데 성능을 위해 이걸 보통 끄는 것 같더라구요. OMV를 쓰면 못 끄죠. http2도 지원 안 하구요.

OMV 플러그인으로 Nginx를 설치하지 않아도 OMV Web GUI 자체가 Nginx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되어 있지만, 따로 최신 Apache를 설치해서 사용할 순 있어 보입니다. 요새 트렌드가 Apache에서 가벼운 Nginx로 넘어오는 추세지만요.


하지만 오드로이드 XU4를 NAS로 사용하기 위해선? 그래도 OMV가 낫다고 봅니다. 초보자가 설치하기도 쉽고, 고급 사용자여도 관리가 쉬워요.

그렇기 때문에 OMV를 이용한 가이드를 하나씩 써보려고 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