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OMV 5 릴리즈?

awesometic 2019. 9. 4. 18:02
반응형

OMV 5

OMV 5.0.5 버전이 OMV 다운로드 페이지에 나타났습니다.

포럼에 가서 확인해보니 아직 베타 버전이라는데 이상했어요.

뱃지를 보면 아직 정식 출시가 아닌데, 찾아보니 이런 쓰레드가 있더라구요.

링크: https://forum.openmediavault.org/index.php/Thread/28319-OMV-5-0-5-released/

그래서 좀 더 알아봤습니다. :)

OMV 5 예상 릴리즈 날짜

OMV 5.0.5 이미지는 거의 RC(Release Candidate)인 것 같습니다. 정식 버전으로 딱 나타나는 건 아마 데비안 10.1 버전에 맞춰 나올 거란 얘기가 있네요.

그리고 데비안 10.1 버전은 9월 7일 배포될 예정이구요. :)

아마 정식 버전이, 저 말이 맞다면, 늦어도 다음주 중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석 전이요.

OMV 5 오드로이드 버전

근데 오드로이드 버전은 또 얘기가 다르긴 해요.

OMV 팀에서 오드로이드와 라즈베리파이 등 각 SBC에 맞게 이미지를 만들어줘야 하거든요. 지금 OMV 4처럼..

이것도 기다리자면 아마, 늦으면 10월 안에 나오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오드로이드는 몰라도 사실 라즈베리파이 NAS 수요는 꽤 급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빠르면 9월 말~10월 초가 아닐까요?

만약 좀 기다리기 어렵다면 사실 데비안 이미지에 OMV를 따로 설치할 수도 있긴 합니다. 저도 N2에 그렇게 설치는 해봤구요. 다만 번거롭고 오래걸리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는 추천드리지 않아요. 지금에서야 정식 버전에 가까워졌으니 상관 없긴 하겠네요 ㅎㅎ

그나저나 OMV 4 가이드는 너무 오래됐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막히는 걸 저도 알고 있어요. 근데 OMV 4로 모든 과정을 검증하려니 사실 곧 5가 나올 게 확실하기 때문에 계속 애매한 시간만 지나갔네요. 나오면 바로 업데이트 시작하겠습니다 ㅎㅎ 저도 기록삼아 해봐야 하니까요.

OMV 4 -> OMV 5 호환 플러그인

근데 OMV 4에서 모든 플러그인이 5에 호환되는 건 역시 아니더라구요.

사실 보니까 docker로 거의 돌리는 분위기입니다. 굳이 플러그인을 어렵게 만들 필요가 없다는 거죠. LinuxServer.io의 docker 이미지가 너무 잘 되어 있어요.

아마 제 OMV 5 가이드는 docker 얘기가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