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OMV 4 NAS

OMV 4 자작 NAS 구축 가이드 - HDD 설정

awesometic 2018. 8. 29. 22:39
반응형

- 2018. 08. 29 작성
- 무단으로 퍼가지 말아주세요. 퍼가셔도 링크로 퍼가지고, 인용할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 막히는 부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
- 제 블로그에는 구글 광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 저장할 때 노란 적용 알림이 뜰 수 있습니다. 잊지 말고 적용까지 해주세요.

HDD 설정

HDD는 NAS의 핵심입니다. OMV에선 HDD 설정을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OMV에서 디스크메뉴로 갑니다. 그러면 현재 장착된 모든 디스크들이 보여요.

사진에서 /dev/mmcblk1는 제 시스템이 오드로이드이기 때문에 나타난 건데, 장착된 SD 카드 또는 eMMC를 의미합니다.

중요한 건 /dev/sda 와 같이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잡히는 걸 보셔야 합니다. 제 경우 약 4TB(3.64TiB)의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네요.

인식을 확인했으면 파일 시스템 메뉴로 갑니다. 그리고 새로운 파티션 생성을 위해 위의 생성 버튼을 누르세요.

사진을 참고해서 설정해주세요. 장치는 아까 확인했던 /dev/sda로 합니다.

그리고 전 레이블(별명)으로 HDD 란 이름을 사용하겠습니다. 파일 시스템은 EXT4로 해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모든 데이터가 지워질 겁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새로 포맷되면서 파일 시스템이 생성됩니다. 이 과정은 오래 걸릴 수 있어요.

완료 메세지가 보이면 창을 닫아주세요. 이제 새로운 별명, HDD 의 이름을 가진 항목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항목을 누른 후 위의 마운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OMV에서 해당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