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OMV 3 -> OMV 4 업그레이드 방법

awesometic 2018. 3. 9. 18:50
반응형

OMV 4 - Arrakis

OMV 4 가 아직 테스트 단계이지만, 슬슬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x86 시스템용 이미지는 이미 배포하기 시작한 것 같구요.

가장 큰 변화로는 내부적으로 Debian 8 -> 9PHP 5.6 -> 7.0 이 되겠네요!

드디어 PHP 7 을 사용합니다. 아직 7.0이지만요.

어떻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나 찾아봤더니, 이제 OMV에서 깔끔하게 문서화하기 시작했더라구요. 업그레이드 방법도 나와있었습니다. 물론 이전에 다른 곳에 문서화를 하고있긴 했지만, 요새 잘 나가는 Read The Docs 플랫폼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 같네요.

먼저 해봤습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가이드를 올려볼게요.

아직 테스트 단계이므로 꼭! 원본 데이터는 백업하시고 사용하던 MicroSD 카드(eMMC)가 아니라 다른 부트 미디어에 먼저 시도해보세요.


업그레이드

먼저 SSH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제가 쓴 가이드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래 스크린샷처럼 사용자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ssh와 sudo 그룹을 꼭 선택해주세요.

업데이트를 전부 해줍니다. 중요해요.

이제 SSH 클라이언트를 통해 OMV에 접속합니다. 방금 만든 계정을 사용해주세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sudo omv-release-upgrade

비밀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하시면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당연히 엔터(Yes)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동으로 새로운 저장소를 등록하고, 패키지를 싹 끌어오는 것 같네요. 이 과정이 조금 오래 걸립니다. MicroSD는 한 2시간정도 잡으셔야 할 것 같네요.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아래 사진처럼 화면이 바뀝니다.

웹을 통해 재부팅을 싹 해줍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다시 접속해보세요. 새로운 테마를 보실 수 있습니다.

UI, UX가 바뀌었다기 보단 색상에서 좀 더 채도를 높여 요새 스타일로 바뀌었네요 :) 깔끔합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모르니 업데이트를 해줘서 마무리합니다.

이제 OMV 4를 사용해보세요 :)

지금 시점에선 아직 안정성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부분 잘 된다고 하는 것 같네요 :)

여담으로, 오드로이드용 OMV 4가 나오면 가이드를 다시 정리해볼까 합니다. 지금 하긴 좀 그렇고 딱 그 타이밍인 것 같아요. 힘낼 수 있게 광고 한 번씩 눌러주세요 ㅎㅎ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