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 ODROID/NAS, ODROID

오드로이드 XU4Q와 CloudShell2로 NAS 구축하기 - 조립 팁

awesometic 2017. 6. 23. 10:59
반응형

조립하고 오겠습니다.

전체적인 조립을 보고 따라하는 식이 아닌, 팁 정도만 알려드릴게요




CloudShell2의 조립 과정은 해당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씩 따라가시면 됩니다.

먼저 조립해본 사람으로써 드릴 팁은,

팁)

사진 출처는 조립 안내 페이지

- 아크릴이 얇은 부분은 잘못하다간 부러질 수 있어요.. 보통 나사 체결 시 너무 꽉 하시려고 하면 뚝 합니다. 저도 한 곳 해먹었어요 :)
- 아크릴은 앞뒤가 없으니 이렇게 해서 안 들어간다 싶으면 뒤집어 넣어보세요. 그래도 안 되면 아크릴이니 살짝 사포로 미신 후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조립 순서에도 나오는 부분인데, 뒷면 팬을 하실 때 윗부분 두 곳 중 한 곳은 빼고 하세요. 마지막에 locker piece(그림에서 I)를 그 곳에 같이 하셔야 합니다.
- 팬 케이블은 위를 향하도록 해서 조립하세요.
- 팬 속도를 느리게 하기 위해선 L 을 팬 커넥터에 꼽으신 후 꼽아주세요.
- 나사의 굵기와 길이가 모두 제각각입니다. 잘 안 들어가거나 짧으면 바로 다른 걸로 시도해보세요.

참고로 노트북이나 외장하드에 쓰이는 2.5인치 하드디스크는 지원하지 않아요. 나사 꼽을 데도 없고 폭도 안 맞습니다.

그래서 제 경우엔 임시로,

집에 남는 이런 3.5인치 가이드랑,

이런 SATA 연장 케이블을 구매해 사용했습니다. 3.5인치 변환 가이드는 아무거나 쓰셔도 되는데, SATA 연장 케이블은 적절한 게 아마 저 제품밖에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3.5인치 가이드를 사용하실 경우 원래 3.5인치 하드디스크 꼽으라고 제공되는 나사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드 체결할 때 사용하는 나사(그림에서 O)가 맞으니 3.5인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시는 게 나아요.

근데 저도 나중에 여유되면 3.5인치 하드디스크 2개 사서 다시 꼽을겁니다.

조립 후 :)

서버 설정을 통해 저 곳에 화면도 뜨게 합시다.

참고로 전 사용하던 USB 허브를 통해 XU4Q에 외장하드 하나를 더 연결했습니다.

반응형